문제 설명
점심시간에 도둑이 들어, 일부 학생이 체육복을 도난당했습니다. 다행히 여벌 체육복이 있는 학생이 이들에게 체육복을 빌려주려 합니다. 학생들의 번호는 체격 순으로 매겨져 있어, 바로 앞번호의 학생이나 바로 뒷번호의 학생에게만 체육복을 빌려줄 수 있습니다. 예를 들어, 4번 학생은 3번 학생이나 5번 학생에게만 체육복을 빌려줄 수 있습니다. 체육복이 없으면 수업을 들을 수 없기 때문에 체육복을 적절히 빌려 최대한 많은 학생이 체육수업을 들어야 합니다.
전체 학생의 수 n, 체육복을 도난당한 학생들의 번호가 담긴 배열 lost, 여벌의 체육복을 가져온 학생들의 번호가 담긴 배열 reserve가 매개변수로 주어질 때, 체육수업을 들을 수 있는 학생의 최댓값을 return 하도록 solution 함수를 작성해주세요.
제한사항
- 전체 학생의 수는 2명 이상 30명 이하입니다.
- 체육복을 도난당한 학생의 수는 1명 이상 n명 이하이고 중복되는 번호는 없습니다.
- 여벌의 체육복을 가져온 학생의 수는 1명 이상 n명 이하이고 중복되는 번호는 없습니다.
- 여벌 체육복이 있는 학생만 다른 학생에게 체육복을 빌려줄 수 있습니다.
- 여벌 체육복을 가져온 학생이 체육복을 도난당했을 수 있습니다. 이때 이 학생은 체육복을 하나만 도난당했다고 가정하며, 남은 체육복이 하나이기에 다른 학생에게는 체육복을 빌려줄 수 없습니다.
입출력 예
nlostreservereturn
5 | [2, 4] | [1, 3, 5] | 5 |
5 | [2, 4] | [3] | 4 |
3 | [3] | [1] | 2 |
입출력 예 설명
예제 #1
1번 학생이 2번 학생에게 체육복을 빌려주고, 3번 학생이나 5번 학생이 4번 학생에게 체육복을 빌려주면 학생 5명이 체육수업을 들을 수 있습니다.
예제 #2
3번 학생이 2번 학생이나 4번 학생에게 체육복을 빌려주면 학생 4명이 체육수업을 들을 수 있습니다.
사실 이렇게 푸는게 맞는진 모르겠다. 근데 그냥 머릿속으로 생각했을때
1) 여벌가져온 사람이 도난당한 경우를 먼저 체크해서 배열에서 -2, -4로 만들어서 못쓰게 한 다음에
2) 배열 둘이 비교해가면서 주변에 빌릴 사람있으면 answer++하는식으로 했다.
탐욕법으로 분류된 문제니까 그냥 지금 당장 봤을때 주변에 빌릴 사람 있는지 체크하는 방식으로 푸는게 맞는것같다.
풀이
import java.util.Arrays;
class Solution {
public int solution(int n, int[] lost, int[] reserve) {
int answer = 0;
answer = n-lost.length;
for(int i=0; i<lost.length; i++) {
for(int j=0; j<reserve.length; j++) {
if(lost[i]==reserve[j]) {
reserve[j] = -2;
lost[i] = -4;
answer++;
}
}
}
for(int i=0; i<lost.length; i++) {
if(lost[i]==-4) continue;
for(int j=0; j<reserve.length; j++) {
if(lost[i]==reserve[j]+1) {
reserve[j] = -2;
if(answer<n) answer++;
}
else if(lost[i]==reserve[j]-1) {
reserve[j] = -2;
if(answer<n) answer++;
}
}
}
return answer;
}
}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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